본문 바로가기
정보

더위 먹었을때 증상과 일사병, 열사병 대처법

by 찬토 2021. 7. 28.

목차

 

  • 더위 먹었을 때 증상
  • 일사병 증상
  • 열사병 증상
  • 대처법

 

더위 먹었을 때 증상

 

요즘 정말 날씨가 살인적입니다. 한주 한주가 정말 끔찍한 날씨입니다. 폭염.. 또 폭염.. 이럴 때일수록 건강에 더 유의하셔야 합니다. 더위 먹는 거 아니야?라는 말을 듣거나 하고 살았지만 정확히 더위 먹었다는 게 어떤 건지 몰랐습니다. 더위 먹었다는 말이 무슨 말인지 증상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 무더운 여름 밖에서 무리한 활동을 하거나 그랬을 경우 탈수로 인해 더위를 먹게 됩니다. 보통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 두통과 어지러움입니다. 눈앞이 아찔하거나 흐리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수분이 부족하고 몸에 열이 많이 나는 경우에는 메스꺼움과 속이 울렁거릴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에는 구토까지 하게 되고 그로 인해 탈진이 올 수도 있습니다.

 

날이 더워지고 여름이 되면 더워서 입맛이 없다고 많이들 말하십니다. 그냥 일반적인 정도가 아니라 심하게 입맛이 없을 경우 더위 먹었다고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입안이 자주 마르고 음식을 먹어도 거부감이 들고 평소 먹던 음식과 맛이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몸에 수분이 부족해 탈수 증상이 있을 경우 팔, 다리 혹은 얼굴에 근육 떨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심할 경우 샤워를 하고 에어컨을 켰음에도 덥다고 느끼며 땀이 나며 갈증이 계속해서 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숨을 쉬는 게 평소보다 힘들게 느껴지거나 가슴이 답답하며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변비나 설사 등의 증상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일사병 증상

 

일사병은 햇빛에 장시간 노출되면서 오는 병입니다. 체온이 37~40도 까지 올라가며 기운이 하나도 없게 됩니다. 그리고 더위 먹은 증상과 비슷하게 두통과 메스꺼움, 어지럼증을 동반합니다. 무기력해지고 땀이 이상할 정도로 많이 나게 됩니다. 햇빛에 장시간 노출로 인해 생기다 보니 피부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르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심할 경우 물집이 잡히기도 합니다.

 

 

열사병 증상

 

열사병은 일사병보다 더욱 심각한 병입니다. 무기력해지고 두통, 졸림, 근육 떨림 같은 전조 증상이 있으며 체온이 40도 이상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체온 조절에 실패한 우리 몸은 경련과 쇼크, 장기 손상과 의식장애, 근육강직 등의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일사병과 반대로 피부가 건조해져 땀이 나지 않게 되는 응급 질환으로 구분됩니다.

 

 

대처법

 

더위 먹었을 때 따로 먹는 약은 없습니다. 너무 심한 두통에 시달리시게 된다면 진통제 정도는 도움이 되지만 해결을 해줄 순 없습니다. 수분 보충에 집중하셔야 하고 너무 차가운 물은 오히려 체온이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을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온음료나 설탕물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수분도 많고 열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 들로는 장어나 추어탕, 돼지고기, 메밀 등이 있습니다. 또 토마토, 수박, 오이 등 수분 많은 과일, 채소도 도움이 됩니다. 열 잘 내리기로 소문난 가지도 먹어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탈수를 일으킬 수 있는 커피, 열을 올릴 수 있는 술은 피하셔야 합니다. 야외 활동을 하실 때에는 열 흡수가 많은 검은색 계열 옷보단 밝은 색 계열의 옷을 입으시고 햇빛을 가릴 수 있는 모자 또한 쓰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꽉 끼는 옷보단 편한 옷이 좋으며 야외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머리나 목 뒤로 흰 수건이나 냉스카프 냉패치 등을 이용해 중추신경 열을 낮추시는 게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이미 장시간 햇빛에 노출이 되어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면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체온을 빨리 낮추기 위해 시원한 곳으로 옮기고 시원한 물에 젖은 수건을 목 뒤나 머리에 감싸줍니다. 얼음물이나 냉수를 부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빨리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빨리 조치하지 못한다면 열사병까지 갈 수 있으니 더위 먹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